병상에서 드리는 다윗의 기도
시편 41 : 5- 13 ( 6월 27일)
나의 원수가 내게 대하여 악담하기를 그가 어느 때에나 죽고 그의 이름이 언제나 없어질까 하며 나를 보러 와서는 거짓을 말하고 그의 중심에 악을 쌓았다가 나가서는 이를 널리 선포하오며 나를 미워하는 자가 다 하나같이 내게 대하여 수군거리고 나를 해하려고 꾀하며 이르기를 악한 병이 그에게 들었으니 이제 그가 눕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라 하오며 내가 신뢰하여 내 떡을 나눠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의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그러하오나 주 여호와여 내게 은혜를 베푸시고 나를 일으키사 내가 그들에게 보응하게 하소서 이로써 내 원수가 나를 이기지 못하오니 주께서 나를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주께서 나를 온전한 중에 붙드시고 영원히 주 앞에 세우시나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지로다 아멘 아멘
기도 요점:
‘나의 원수가 내게 대하여 악담하기를 그가 어느 때에나 죽고 그의 이름이 언제나 없어질까 하며 나를 보러 와서는 거짓을 말하고 그의 중심에 악을 쌓았다가 나가서는 이를 널리 선포하오며 나를 미워하는 자가 다 하나같이 내게 대하여 수군거리고 나를 해하려고 꾀하며 이르기를 악한 병이 그에게 들었으니 이제 그가 눕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라 하오며 내가 신뢰하여 내 떡을 나눠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의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라는 기도에 나타난 다윗의 대적들의 병들어 죽게 된 그를 대하는 태도는? ‘그러하오나 주 여호와여 내게 은혜를 베푸시고 나를 일으키사 내가 그들에게 보응하게 하소서 이로써 내 원수가 나를 이기지 못하오니 주께서 나를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주께서 나를 온전한 중에 붙드시고 영원히 주 앞에 세우시나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지로다 아멘 아멘’이라는 기도가 드러내고 있는 병든 다윗의 믿음은?
도움의 말:
다윗이 병상에서 그의 대적들로 인하여 당하는 어려움을 여호와께 네 가지 아룁니다. 첫째는 나의 원수가 내게 대하여 악담하기를 그가 어느 때에나 죽고 그의 이름이 언제나 없어질까 한다 아룁니다. 이는 그의 대적들은 죄로 인해 병든 다윗이 언제 죽어 더 이상 그의 이름이 그들 사이에서 언급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나를 보러 와서는 거짓을 말하고 그의 중심에 악을 쌓았다가 나가서는 이를 널리 선포한다 아룁니다. 병자 방문은 애도를 표하고 병으로 고통받는 자를 위로하는 것이 상례지만 다윗의 대적들은 이와 달리 쓸데없이 거짓을 말하고 중심에 악을 쌓아 놓았다가 나가서는 이를 널리 선포한다는 것입니다. 셋째는 나를 미워하는 자가 다 하나같이 내게 대하여 수군거리고 나를 해하려고 꾀하며 이르기를 악한 병이 그에게 들었으니 이제 그가 눕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라 한다 아룁니다. 이는 다윗을 미워하는 대적들이 다 수군거리며 그를 해하기를 그가 고칠 수 없는 병이 들었으니 다시 살아나지 못할 것이라 말한다는 것입니다. 넷째는 내가 신뢰하여 내 떡을 나눠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의 발꿈치를 들었다 아룁니다. 여기서 ‘떡을 나눠 먹던’이란 말은 주인의 환대를 받았음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그러므로 ‘내 떡을 나눠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즉 다윗과 평안을 주고받으면서 최고의 우정을 나눴던 친구까지도 그를 배신하였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병이 든 다윗이 여호와께 그의 대적에 관하여 아뢴 후, 이어서 여호와께 세 가지 간구 기도를 드립니다. 첫째는 그러하오나 주 여호와여 내게 은혜를 베푸시고 나를 일으키사 내가 그들에게 보응하게 하시기를 간구합니다. 이는 다윗이 개인적 차원에서 그의 대적들에게 보응할 수 있도록 그를 병 자리에서 일으키시기를 간구하였기보다는 하나님의 공의의 싫현을 보기를 원한다는 기도입니다. 둘째는 이로써 내 원수가 나를 이기지 못하오니 주께서 나를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알았다는 신앙고백 기도입니다. 이는 다윗의 대적들이 이제 곧 그가 죽으리라는 그들의 기대는 승리하지 못하게 되니 그들은 실망하게 될 것이지만 육체적 고통으로 죽을 지경에 있는 하나님과 친구인 다윗이 결국 승리를 거둘 것을 미리 알고 확신하는 기도입니다. 셋째는 주께서 나를 온전한 중에 붙드시고 영원히 주 앞에 세우시나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지로다 아멘 아멘 합니다. 이는 다윗이 자신의 죄로 병이 들어 고통을 받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주께서 완전한 중에 붙드시고 영원히 주 앞에 세우시니 즉 그 고통으로부터 승리하고 회복될 것이 확신되면서 다시는 죄를 짖지 않도록 그를 영원히 주 앞에 세우시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지로다 아멘 아멘 하면서 여호와를 경배 찬양하는 기도를 합니다.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