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께서 우리 조상들의 날
행하신 일
시편 44 : 1-3 ( 7월 3일)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 조상들의 날 곧 옛날에 행하신 일을 그들이 우리에게 일러 주매 우리가 우리 귀로 들었나이다 주께서 주의 손으로 뭇 백성을 내쫓으시고 우리 조상들을 이 땅에 뿌리박게 하시며 주께서 다른 민족들은 고달프게 하시고 우리 조상들은 번성하게 하셨나이다 그들이 자기 칼로 땅을 얻어 차지함이 아니요 그들의 팔이 그들을 구원함도 아니라 오직 주의 오른손과 주의 팔과 주의 얼굴의 빛으로 하셨으니 주께서 그들을 기뻐하신 까닭이니이다
기도 요점: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 조상들의 날 곧 옛날에 행하신 일을 그들이 우리에게 일러 주매 우리가 우리 귀로 들었나이다 주께서 주의 손으로 뭇 백성을 내쫓으시고 우리 조상들을 이 땅에 뿌리박게 하시며 주께서 다른 민족들은 고달프게 하시고 우리 조상들은 번성하게 하셨나이다 그들이 자기 칼로 땅을 얻어 차지함이 아니요 그들의 팔이 그들을 구원함도 아니라 오직 주의 오른손과 주의 팔과 주의 얼굴의 빛으로 하셨으니 주께서 그들을 기뻐하신 까닭이니이다.’라는 말씀 안에 나타난 주께서 다윗의 조상들에게 행하신 일이란?
도움의 말:
다윗이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 조상들의 날 곧 옛날에 행하신 일을 그들이 우리에게 일러 주매 우리가 우리 귀로 들었다 아룁니다. 여기서 ‘우리 조상들의 날 곧 옛날에 주께서 행하신 일’이란 주께서 애굽에서 노예로 살고 있었던 이스라엘백성을 애굽으로부터 구원하신 일, 그들을 광야에서 인도하신 일, 그리고 그들로 이스라엘에 정착하게 하신 일로서 이는 댜윗의 조상들에게 행하셨던 하나님의 구원사역 전체를 의미합니다. 다윗이 주께서 그의 조상들에게 옛날에 행하셨던 하나님의 구원사역 전체를 그들이 우리에게 일러 주어 우리 귀로 들었다 여호와께 아뢰는데, 사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어서 이 놀라우신 하나님의 구원사역전체를 자손 대대로 전승하는 일은 그들의 부모들에게 주워진 중대한 의무였습니다. 이어 다윗이 아뢰기를 주께서 주의 손으로 뭇 백성을 내쫓으시고 우리 조상들을 이 땅에 뿌리박게 하시며 주께서 다른 민족들은 고달프게 하시고 우리 조상들은 번성하게 하셨다 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 원주민을 직접 몰아내시고 우리 조상들, 이스라엘 백성을 그곳에 정착하여 번성하게 하셨던 것을 아뢴 것입니다. 이는 다윗이 이를 우리 조상들이 자기 칼로 가나안 땅을 얻어 차지함이 아니요 그들의 팔이 그들을 구원함도 아니라고 주께 아뢴 것입니다. 이는 또한 오직 주의 오른손과 주의 팔과 주의 얼굴의 빛으로 하셨는데, 그 까닭은 주께서 그들을 기뻐하셨기 때문이라고 다윗이 아룁니다. 여기서 ‘주의 오른손과 주의 얼굴의 빛으로 하셨으니’라는 말씀은 주의 능력과 하나님의 자비하신 은총으로 다윗의 조상들이 가나안 땅에 정착하여 번성하게 되었다는 말씀입니다.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