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는 위대하시니
우리 하나님의 성, 거룩한 산에서
극진히 찬양 받으시리로다
시편 48 : 1-3 ( 7월 22일)
여호와는 위대하시니 우리 하나님의 성, 거룩한 산에서 극진히 찬양 받으시리로다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 큰 왕의 성 곧 북방에 있는 시온 산이 그러하도다 하나님이 그 여러 궁중에서 자기를 요새로 알리셨도다
기도 요점:
‘여호와는 위대하시니 우리 하나님의 성, 거룩한 산에서 극진히 찬양 받으시리로다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 큰 왕의 성 곧 북방에 있는 시온 산이 그러하도다 하나님이 그 여러 궁중에서 자기를 요새로 알리셨도다’라는 말씀을 묵상하십시오.
도움의 말:
본 시편도 고라 자손의 시로서 하나님이 거하시는 시온의 영광 세 두지를 찬양하는 시입니다. 첫째는 여호와는 위대하시니 우리 하나님의 성, 거룩한 산에서 극진히 찬양받으시리라는 찬양입니다. 이는 이스라엘의 여호와는 하나님에게 예배하는 백성들을 대적들의 위협과 공격으로부터 구원하실 수 있는 능력과 힘을 지니셨음을 선포하는 시입니다. 둘째는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 큰 왕의 성 곧 북방에 있는 시온 산이 그러하다는 찬양입니다. 여기서 ‘터가 높고 아름다워’라는 표현은 예루살렘에 있는 시온 성이 지형적으로 높은 곳에 있음을 표현하는 시입니다. 이같이 예루살렘의 고도가 높다는 것은 예루살렘이 유다에 있는 가장 높은 고원 중 하나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라는 표현은 예루살렘이 온 땅의 기쁨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큰 왕의 성 곧 북방에 있는 시온 산이 그러하다’라 말하는데, 여기서 ‘북방’이란 하나님의 처소로 알려진 곳인 성전이 북쪽에 있다는 표현입니다. 이어서 ‘하나님이 그 여러 궁중에서 자기를 요새로 알리셨도다’ 표현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그 여러 궁중에서’란 표현은 하나님의 궁중들이란 말인데, 이것은 예루살렘의 궁전이 여럿이라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것은 동일한 한 궁궐이 강조점에 따라 다르게 불리울 수 있음을 드러내는 표현으로서 이 궁궐은 '성'이라고 불리우기도 하며, 높은 곳에있는 '요새'로 부를 수도 있으므로 한 장소가 그 특성상 다르게 호칭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 여러 궁중에서 자기를 요세로 알리셨다는 것은 그 누구의 손도 닿지 아니하는 높은 탑같이 하나남께서는 자기 백성들이 대적의 공격에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보호하시는 분이심을 드려내는 펴현입니다.
댓글0개